반응형

 

보험회사종류

국내 생명보험사 소개

2023년 9월 기준, 국내 생명보험사는 총 23개 업체가 운영 중입니다. 대표적인 생명보험사 10군데는 다음과 같습니다.

 

순위 보험사명
1 삼성생명
2 현대생명
3 KB생명
4 동부생명
5 하나생명
6 메리츠생명
7 흥국생명
8 교보생명
9 미래에셋생명
10 대신생명

 

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 보험회사를 알아보다가 보면 너무 많은 보험회사가 있다는 것을 알게되실 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손해 보험회사와 생명보험회사의 순위와 종류, 좋은 보험회사를 고르는 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치거나 사고가 나면 미리 약정해놓은 보험금이 나옵니다.

2023년 9월 기준, 국내 생명보험사는 총 23개 업체가 운영 중입니다. 주요 생명보험사 10곳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삼성생명보험 2. KB생명보험 3. 현대생명보험 4. 롯데생명보험 5. 동부생명보험 6. 하나생명보험 7. 메리츠생명보험 8. 교보생명보험 9. 우리생명보험 10. 푸르덴셜생명보험1. 생명보험의 종류 생명보험은 생명이나 신체에 가해지는 사고에 대비하는 보험, 종신보험, 질병보험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보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많으며, 보험설계사의 영향으로 가입하는 경우도 있어 종류와 상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생명보험은 정액보험으로, 계약 시 보험금액을 정합니다. 이때 금액을 너무 크게 설정하면 보험료가 증가하므로 경제적 여력을 고려하여 적절한 금액을 설정해야 합니다. 2. 수정된 글 생명보험의 종류 생명보험은 생명이나 신체에 가해지는 사고, 질병, 종신에 대한 보험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보험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며, 보험설계사의 영업으로 인해 가입하는 경우도 있어 종류와 상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생명보험은 정액보험으로, 계약 시 보험금액을 정합니다. 이때 금액을 너무 크게 설정하면 보험료가 비례하여 증가하므로 경제적 여력을 고려하여 적절한 금액을 설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자신의 니즈와 재정 상황을 신중하게 검토하여 적합한 보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명보험 종류

생명보험은 인간의 생명이나 신체적 사고에 대한 보험으로, 종신보험, 질병보험이 대표적인 종류입니다. 보험설계사가 영업을 통해 가입을 유도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보험 종류나 특정 상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잘 알지 못합니다. 생명보험은 정액보험이므로 보험계약 체결 시 보험금액을 정확히 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무조건적으로 보험금액을 크게 설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보험계약자가 지불해야 할 보험료는 보험금액에 따라 늘어나기 때문에, 개인의 경제적 여력에 맞는 적정한 금액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r style="background-color: lightblue;

보험회사는 영업하는 보험 업종에 따라 생명보험회사, 손해보험회사, 복합보험회사로 나뉩니다. 생명보험회사 생명보험회사는 주로 인명보험을 취급하며, 인명보험은 사람의 생애에 발생하는 위험을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예를 들어, 사망, 장애, 질병 등에 대비하여 보장을 제공합니다. 손해보험회사 손해보험회사는 주로 손해보험을 취급하며, 손해보험은 재산이나 책임에 대한 위험을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예를 들어, 화재, 자동차 사고, 재해 등에 대비하여 보장을 제공합니다. 복합보험회사 복합보험회사는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을 모두 취급합니다. 이러한 회사는 원스톱으로 다양한 위험에 대한 보장을 제공하여 고객의 편의성을 향상시킵니다. 보험업법에서는 보험사업의 전문성과 경영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원칙적으로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의 겸영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상해보험, 질병보험, 간병보험과 같은 제3보험은 생명보험이나 손해보험의 범주에 속하지 않으므로 복합보험회사가 취급할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의 종류

보험업법은 보험을 생명보험, 손해보험, 제3보험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제3보험은 상해보험, 질병보험, 간병보험을 말합니다.

손해보험과 인보험은 그 성질이 달라서 보험단체의 운영 방식도 다릅니다.

보험업법 제10조에서는 보험사업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보험업 경영의 안정을 위해 원칙적으로 손해보험과 인보험의 겸영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상해보험과 같이 제3보험이라 불리는 보험은 손해보험이나 인보험과 함께 겸영이 가능합니다.

보장성보험은 보험의 본래적인 기능인 위험 보장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보장성보험에 가입하면 보험사가 위험 발생 시 보험금을 지급하여 보장합니다. 보장성보험에 납부한 보험료는 적습니다. 하지만 계약자가 보험금을 받지 않고 계약 기간이 종료되어도 납부한 보험료는 원칙적으로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보장성보험은 사고 발생률이 높아 보험사에서 보험금을 지급할 가능성이 높은 계약에 많이 적용됩니다. 반면에 저축성보험은 위험 보장과 저축을 겸한 보험입니다. 저축성보험에는 위험 보장에 해당하는 보험료와 저축에 해당하는 저축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축성보험의 보험료는 보장성보험 대비 비교적 많습니다. 그 대신 계약자가 보험금을 받지 않고 계약 기간이 종료되면 납부한 저축료를 이자와 함께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저축성보험은 장기적으로 저축을 늘리고 미래에 대한 재정적 안정을 도모하는 데 적합합니다.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

보험은 계약의 성격과 내용에 따라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장성보험은 보험의 본래 목적인 위험 보상에 중점을 둔 보험입니다. 반면 저축성보험은 위험 보상과 저축을 겸하는 보험입니다.

보장성보험은 저축성보험에 비해 낮은 보험료를 납부합니다. 하지만 계약자가 보험금을 수령하지 않고 계약이 만기가 되더라도 이미 납부한 보험료는 원칙적으로 반환받지 못합니다. 보험사가 계약자에게 보험금을 지급할 일이 잦은 계약, 즉 사고 발생률이 높은 계약에 주로 적용됩니다.

 

보험 유형 특징
보장성보험 위험 보상 중심, 보험료 낮음, 만기 시 보험료 반환 없음
저축성보험 위험 보상과 저축 겸함, 보험료 고름, 만기 시 보험료 반환 가능

 

 

 

 

012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