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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소세금계산서 발급 사유

(1) 거래의 취소
- 거래후 증빙자료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거래가 취소되는 경우 - 거래한 물건 또는 용역의 내용이나 규격이 계약서와 다르게 제공되어 거래가 취소되는 경우 - 계약서상 약속을 이행하지 않아 거래가 취소되는 경우
(2) 거래대금의 미수금 또는 환급
- 타인에게서 물건 또는 용역을 공급받았으나 대금이 지급되지 않아 거래대금 전액 또는 일부를 반환하는 경우 - 취소세금계산서 발급 전에 대금을 선지급받았으나 거래가 취소되어 대금을 환급하는 경우
(3) 물건 또는 용역의 반환
- 물건의 불량, 결함 등으로 거래완료 후 물건을 반환받은 경우 - 용역의 미이행 또는 부적절한 이행으로 거래완료 후 용역을 반환받은 경우
(4) 공급대금의 감면 또는 지급연기
- 공급대금을 삭감하거나 지급을 연기하게 된 경우
(5) 사업자 등록의 취소 또는 변경
- 사업자 등록이 취소되거나 변경된 경우
(6) 기타 국세청장이 인정하는 사유
- 기타 국세청장이 정당하다고 인정하는 사유가 있는 경우

추가, 감소 분 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추가 세금계산서
과세표준과 세액이 증가했을 경우 추가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추가 세금계산서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 원래 세금계산서 일자
  • 원래 세금계산서 번호
  • 추가 과세표준과 세액
  • 추가 세액 발생 원인

 

 

 

감소 세금계산서
과세표준과 세액이 감소했을 경우 감소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감소 세금계산서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 원래 세금계산서 일자
  • 원래 세금계산서 번호
  • 감소 과세표준과 세액
  • 감소 세액 발생 원인


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종류발급 시기발급 방법

추가 과세표준 또는 세액 증가 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시스템 또는 세무서 방문
감소 과세표준 또는 세액 감소 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시스템 또는 세무서 방문

1. 전자세금계산서 이중발급 취소 방법

전자세금계산서를 실수로 두 번 발급한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중발급 취소가 가능합니다.

1)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발급/검색 시스템 접속

 

-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발급/검색 시스템에 접속하세요.

 

2) 로그인 및 이중발급 취소

 

- 로그인 후 '이중발급 취소' 메뉴를 선택하세요.

 

- 취소하고자 하는 전자세금계산서 목록에서 취소할 세금계산서를 선택하세요.

 

- '이중발급 취소 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을 완료하세요.

 

3) 취소 처리

 

- 국세청에서 취소 신청을 승인하면, 이중발급된 전자세금계산서가 취소 처리됩니다.

 

- 취소 처리된 전자세금계산서는 '취소' 상태로 표시되며, 납세자 포털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

 

- 이중발급 취소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일로부터 7일 이내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취소 신청 후에는 전자세금계산서가 복구되지 않습니다.

 

- 이중발급 취소 신청이 거절되면, 취소하려는 전자세금계산서가 이미 사용되었거나 취소 불가 상태임을 의미합니다.

 

위의 방법을 따라 이중발급된 전자세금계산서를 취소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이나 도움이 필요하시면 국세청 고객센터(1588-0561)로 문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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